본문 바로가기

INFO/정보 & 상식

네이버 블로그에 대한 루머와 궁금한 부분들에 대한 공식답변

/새내기 블로거

필자는 사실 네이버에 제대로 포스팅을 하기 시작한 지 얼마 되지 않는 새내기 블로거다.

아직 어떤 콘텐츠로 글을 쓸지, 나만의 강점은 무엇인지, 사람들이 무엇을 좋아하는지도 잘 모른다.

키워드니 유입률이니 뭐니 하는 용어들도 아직 매우 생소하다. 아직도 나에겐 그저 방문자 수가 신기할 뿐이다.

/오탈자와 비문 수정

그런데 나에겐 글을 쓰는 데에 있어 한 가지 집착하는 부분이 있으니, 바로 오탈자와 비문에 대한 것이다. 예전에 논문을 쓰면서 생긴 강박인데 그 이후 꽤나 신경을 쓰게 되었다. 문제는 한 번 올린 블로그의 글을 수정하면 글의 품질에 영향을 주어 저품질의 글로 인식한다는 글을 보았다. 한 번에 완벽한 글을 쓰기도 힘들뿐더러, 나중에 다시 글을 읽으면 보완/수정하고 싶어지는 게 사람의 심리인데, 그걸 하면 안 된다니... 나에겐 청천벽력 같은 말이었다.

/블로그 검색 바로 알기 캠페인

하지만 그런 여러 가지 소문들도 결국은 누군가의 입에서 입으로 전해지는 말들일 뿐, 어디까지가 진실이고 거짓인지 확인할 수도 없었다.

그러던 중, 네이버 측에서 공식적으로 배포한 사항들이 있어서 그 내용들을 공유할 겸, 개인적으로 보관할 겸 이 포스팅에 정리해보려고 한다.

아래의 내용들은 네이버 측의 공식적인 내용들임을 다시 한번 밝힌다.


1. 블로그에 글을 복사해서 붙여 넣어도 되나요?

네. 상관없습니다.

원고를 복사하여 붙여 넣은 방식은 정상적인 글쓰기 패턴입니다. 하지만 비정상적으로 많은 글이 짧은 시간 내레 복사로 도배되는 경우 스팸으로 분류될 수 있습니다.

2. 본문에 링크가 있으면 검색 랭킹이 떨어진다?

전혀 문제없습니다.

다만, 반복 사용되는 동일한 링크나 낚시성 대량 링크들은 스팸 문서로 분류될 수 있습니다.

3. 블로그 글은 계속 수정해도 문제없다?

전혀 문제없습니다.

오히려 잘못된 정보가 있는 문서보다 수정된 문서가 더 좋은 문서입니다.

4. 이미지를 3장 이상 넣어야 검색이 더 잘 된다?

아닙니다.

이미지의 수와 형태, 파일명 들에 대한 제한은 없습니다. 내용이 잘 설명될 수 있는 이미지면 어떤 형태든 상관없습니다.

5. 제목과 본문에 키워드가 많으면 검색이 더 잘 된다?

아닙니다.

인위적으로 검색어를 넣어 작성된 문서는 사용자의 선호도가 떨어질 수밖에 없습니다. 제목은 글의 내용을 대표할 수 있는 명확하고 간결한 것이 좋습니다.

6. 안 좋은 블로그 이웃이 내 블로그에 영향을 미치나요?

아닙니다.

이웃을 맺은 블로그가 갑자기 성격이 바뀌거나, 블로그 운영을 하지 않는 경우가 있는데요. 내 이웃 블로그의 상태가 직접적으로 블로그 랭킹에 영향을 미치지는 않습니다. 다만, 이웃과의 다양한 소통은 장기적으로 블로그 운영에 도움을 주므로, 꾸준히 좋은 이웃관계를 관리해주시면 좋습니다.

7. 사용자 반응(스크랩, 댓글, 공감)은 검색에 큰 영향을 준다?

아닙니다.

충분히 어뷰징이 가능하기 때문에 검색 랭킹에 직접적인 영향을 주지 않습니다. 오히려 품앗이 등으로 비정상적인 수치를 올릴 경우, 어뷰징 블로그로 분류될 수 있습니다.

8. 깨끗한 IP에서 블로그를 작성해야 검색이 더 잘 된다?

전혀 문제없습니다.

깨끗한 IP라는 것은 존재하지 않으며 어떤 IP를 사용하셔도 상관없습니다.

9. 의미 없는 글이라도 자주 포스팅하는 게 블로그 지수에 도움이 된다?

아닙니다.

모든 블로그는 검색 결과에서 특별한 차별을 두지 않고 있습니다. 자신의 블로그가 전문성이 있다면 10개의 일상글보다 전문성을 살린 1개의 글이 블로그에 훨씬 더 좋은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10. 만약 내 블로그가 검색에 잘 안 나온다면 버리고 새로 만드는 게 더 낫다?

아닙니다.

근본적인 문제를 파악하지 않고 또 새로 만드신다면 또 똑같은 결과가 나올 확률이 높습니다. 그리고 꾸준하게 운영된 블로그일수록 C-RANK가 상승할 수 있는 요소가 누적되므로, 기존 블로그를 잘 가꾸어 나가는 것이 더 유리할 수 있습니다.

11. 하나의 블로그에는 하나의 주제로만 써야 한다?

꼭 그런 것은 아닙니다.

다양한 주제의 글들이 모두 높은 정보력을 가지고 있다면 검색도 당연히 잘 나올 것입니다. 하지만 꾸준히 한 주제를 쓰고 있다가 갑자기 아무런 관련 없는 글을 쓰는 것은 안 좋은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이 부분은 좀 모호하기도 하고 억울하기도 하네요. 사람에 따라 매일 쓰고 싶은 주제도 있고, 일주일에 한 번, 때로는 한 달에 한 번 쓰고 싶은 주제도 있는데 말이죠...)

12. 배경색과 같은 폰트색으로 쓰인 글은 spam 문서이다?

에디터에서 HTML 코드에 검색어를 숨기거나 폰트를 1로 설정해 수많은 키워드를 넣는 문서는 SPAM 문서로 처리하고 있습니다. 배경색과 같은 폰트색으로 설정하여

작성된 문서도 명백한 SPAM문서입니다.

(뭔가, 가장 명확한 답변이 아닌가 싶습니다. ㅎㅎ)

13. C-rank란 블로그의 신뢰도를 평가하는 알고리즘이다?

문서 자체보다는 해당 문서의 출처인 블로그의 신뢰도를 평가하는 알고리즘입니다. 집중도, 품질, 소비에 따른 반응 등을 계산하여 얼마나 믿을 수 있고 인기 있는 블로그인지를 계산합니다.

14. 콘텐츠가 좋은 블로거는 어느 정도 조회수를 보장해 주고 있다?

네이버는 방문율을 보장해 드리지 않습니다.

저품질이라기보다는 말씀드린 C-RANK 값이 떨어진 것이라고 설명드릴 수 있습니다. 지속적으로 조회수가 나오던 그 키워드에 '내가 아닌 다른 좋은 블로그 문서'가 확인되면서 자연스럽게 내려오는 현상입니다.

15. 갑자기 낮아진 내 블로그 조회수, 벗어날 방법이 있을까요?

C-RANK는 주기적으로 계산되며, 랭킹에 미치는 영향력도 함께 바뀌게 됩니다. 따라서 좋은 글(문서)을 작성하면서 꾸준히 블로그를 운영한다면, 다시 자연스럽게

C-RANK가 올라가게 되어 블로그 랭킹에도 좋은 영향을 미치게 됩니다.


저는 이 글을 보면 어느 정도 감이 잡히긴 했습니다. 물론 이 글조차도 의구심을 가질 수 있다면 있겠지만 확인할 수 없는 부분이기 때문에 오히려 스트레스만 생길 것 같아서 전 이 글을 내용으로 생각하며 판단하기로 했습니다.

오히려 15가지 질문과 답, 마지막에 나오는 아래의 말이 정답인 것도 같습니다.